티스토리 뷰

물가가 점점 올라가면서 자차가 있더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알뜰교통카드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정책 수단이 알뜰교통카드 제도입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란 지하철, 버스 등 월 15회 이상 이용하시는 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만큼 대중교통비를 절감해주는 정책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보행하거나 자전거를 탄 이동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합니다. 이동 마일리지 20%와 대중교통 마일리지 10%를 합해서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이동 마일리지 20% + 대중교통 마일리지 10%

 

 

 

 

 

마일리지 적립

청년 교통비와 저소득층을 위한 사업으로 국민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만들어진 정책사업입니다. 21년 기준 월 14,172원을 절약할 수 있어 국민들에게 높은 만족을 준 정책으로 특히 학생과 사회초년생, 매일 출근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2023년 청년교통지원정책을 새롭게 편성하여 3월부터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적립금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7월에는 적립 상한 횟수를 상향할 계획에 있습니다.

 

 

1회 거리비례 요금제가 2천원 미만일 경우 1회 250원 적립하여 최대 11,000원

3천 원 이상일 경우 450원 적립하여 최대 19,800원의 적립이 가능합니다.

 

지난 1월부터 19세~34세 청년층 마일리지가 신설되어 1회 적립액이 일반인에 비해 100~200원 높은 350원~650원으로 월 최대 15,400원~28,600원을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경우 700원~900원으로 상향되어 월 최대 30,800원~48,400원 마일리지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1. 원패스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기.
  2. 지자체 거주 중인지 확인 필요 :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준비.
  3. 원패스교통카드 회원 가입 후 발급된 번호를 알뜰교통카드를 가입할 때 등록하면 됩니다.(일반교통카드 가능)
  4.  

발급방법

  • 후불형(신용,체크카드)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신한, 우리, 하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
  • 선불형(모바일카드) :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앱 회원가입 후 발급 (안드로아드만 가능)

 

알뜰교통카드 앱가입

 

  • 스마트폰에서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 발급받은 선불, 후불형 카드번호 16자리와 지역인증을 위한 주민등록등본 등록.

 

 

 

사용방법

  1. 대중교통을 타기 전 알뜰카드 앱을 실행
  2. 출발 시 출발버튼 / 도착 시 도착버튼을 누른다.(전체 이동 거리에 맞게 계산되어 적립됩니다.)

추가 마일리지 적립 

  1.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일 
  2. 물의 날, 식목일, 지구의 날, 바다의 날, 환경의 날, 푸른 하늘의 날, 보행자의 날 등 환경, 교통 관련 기념일 추가 적립.

알뜰교통카드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광주, 대전, 대구, 세종, 울산, 제주경북 (안동, 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 경산), 경남전북(전주, 군산, 남원, 정읍, 완주, 익산)전남(담양, 나주, 여수, 해남, 목포, 순천, 무안, 신안)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주) 충남강원 (춘천, 강릉, 원주)

 

 

 

 

알뜰교통카드 종류

신용카드 :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 my pass 카드

체크카드 : 신한 S20카드, 우리 COOKIE CHECK, 하나 비바 e플래티늄 카드

모바일 캐시비, DGB유페이 원패스,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는 총 6개 카드사입니다. 7월부터는 11개사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신규 : 국민, 농협, BC, 삼성, 현대

 

신용카드의 경우 연회비가 있지만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 시 가능합니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보행한 거리,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마일리지 공공재원 20% + 카드사 10%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앱을 등록 후 대중교통을 타기 전 앱을 실행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개선이 필요하겠네요. 아무 생각 없이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경우 마일리지를 적립받지 못합니다. 앱을 실행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젊은 세대들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이라는 반응도 있지만 점점 개선이 되어 많은 국민들이 혜택을 받기를 바랍니다.